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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문화

인터넷의 발생과 인터넷에 대한 두 가지 시각과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인터넷문화


Ⅰ. 인터넷의 기원
Ⅱ. 인터넷을 보는 두가지 시각
Ⅲ。 인터넷에 대한 두 가지 담론의 적용 (사례 분석)
Ⅳ. 결론
Ⅰ. 인터넷의 기원

인터넷은 1969년 미국 국방성의 지원으로 미국의 4개 대학을 연결하기 위해 구축한 알파넷이다. 처음에는 군사적 목적을 위해 공공의 세금으로 구축되었지만 프로토콜로 TCP/IP를 채택하면서 일반인을 위한 알파넷과 군용의 MILNET으로 분리되어 현재의 인터넷 환경의 기반을 갖추었다.

인터넷의 시작은 공공의 세금으로서 이끌어 낸 것이지만 현재의 인터넷은 사적기업의 이익을 위해 쓰여 지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인터넷의 상업화를 통해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에 대해 우리 사회는 크게 두 가지 시각을 지니고 있는데, 우선 긍정적 시각인 낙관적 시각과 부정적 시각인 비판적 시각으로 나눠볼 수 있겠다.

Ⅱ.인터넷을 보는 두가지 시각

(1)긍정적 시각인 낙관적 시각

■인터넷 신문 : 컴퓨터의 웹(Web)에서 볼 수 있는 전자신문

주류 언론에 대항하는 새로운 개념의 언론으로, 주로 대안(代案) 언론을 표방하며, 중산층 위주의 보수적 시각에서 벗어나 소집단이나 특정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노력한다. 시장진입 장벽을 피하기 위해 지역신문, 1인 저널리즘 등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택한다. 기존 언론의 시각과 사회질서에 비판적이다.

한국에서는 1998년 패러디 신문 《딴지일보》가 등장해 인기를 끌었고, 그뒤 인터넷신문이 잇달아 선보였다. 그 가운데 《오마이뉴스》는 종합 일간지를 내세우고 있으나, 대부분은 교육?종교?지역소식 등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들 매체는 정치권력과 자본 등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점을 활용해 민감한 이슈를 거침없이 다루며, 시민 기자, 온라인 기자 등이 취재현장에서 자칫 지나칠 수 있는 여러 사건을 전혀 다른 시각으로 기사화한다. 때로는 독설과 야유를 퍼붓기도 한다.

이들은 뉴스 소비자인 독자들을 제작에 참여시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며, 일부 매체는 영향력 면에서 웬만한 신문이나 방송에 육박할 만큼 성장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기사의 신뢰도가 낮고 폭로성 기사와 흥미에 치중하는 등 대안언론으로 자리잡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인터넷 게시판 : 인터넷을 통해 회원들 또는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 사이에 각종 정보를
교환하거나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7759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터넷 문화
파일이름 : 인터넷 문화_3230173.hwp
키워드 : 인터넷,문화
자료No(pk) : 1617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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