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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의 광고역사(광고 발달과정,발전과정)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의 광고역사(광고 발달과정,발전과정)
목차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Ⅰ. 근대 광고의 출현: 1986~1910년

Ⅱ. 일제 시대의 광고: 1910~1945년

Ⅲ. 광고 기반 조성기: 1945~1969년

Ⅳ. 광고 성장기: 1970~현재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를 찾기란 쉽지 않다. 아마 초기의 광고 형태는 옥외광고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1123년(인종 원년)에 고려에 왔던 송나라 사람이 쓴 `고려도경`이란 책을 보면, 개성의 광화문에서 부급관까지의 길 옆에는 시전 건물이 들어섰는데 이 건물에는 상호를 나타내는 간판이 붙어 있었다고 한다. 이보다 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보다 근대적 의미의 광고 현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1) 근대 광고의 출현: 1886-1910년

우리나라는 1876년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후 미국, 영국 등과 차례로 통상 조약을 맺...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의 광고역사(광고 발달과정,발전과정)
목차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Ⅰ. 근대 광고의 출현: 1986~1910년

Ⅱ. 일제 시대의 광고: 1910~1945년

Ⅲ. 광고 기반 조성기: 1945~1969년

Ⅳ. 광고 성장기: 1970~현재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를 찾기란 쉽지 않다. 아마 초기의 광고 형태는 옥외광고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1123년(인종 원년)에 고려에 왔던 송나라 사람이 쓴 `고려도경`이란 책을 보면, 개성의 광화문에서 부급관까지의 길 옆에는 시전 건물이 들어섰는데 이 건물에는 상호를 나타내는 간판이 붙어 있었다고 한다. 이보다 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보다 근대적 의미의 광고 현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1) 근대 광고의 출현: 1886-1910년

우리나라는 1876년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후 미국, 영국 등과 차례로 통상 조약을 맺었다. 1881년 부산에서 일본인들이 발행한 `조선신보`는 창간 초부터 이 신문의 광고료가 4호 활자 1행 25자 1회에 3전임을 밝혔다. 그리하여 1892년 4월 15일자에 처음으로 `千金丹`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정간물에 게재된 최초의 광고로 기록된다.
- 최초의 우리나라 신문광고 -
박문국에서는 1883년에 `한성순보`를 발행하여 근대 신문의 호시가 되었지만 광고는 없었다. 이어서 1886년에 창간된 `한성주보`는 첫 호에 광고를 권장하는 사고를 냈으며, 4호인 1886년 2월 22일자에 세창양행의 광고가 처음 등장, 우리나라의 신문에서는 최초의 광고로 기록된다.
1896년 4월 7일 창간한 `독립신문`은 국문판 제3면에 광고물을 게재하였다. 1897년 이후부터는 국문판 4면에 `광고기 표제 아래, 영문판 1면과 4면에는 `ADVERTISEMENTS`라는 표제를 붙여서 광고를 게재하였다. 이후에 등장한 `제국신문`,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등도 모두 광고를 게재하였다.
1910년경에는 한성광고사가 생겨서 신문이나 잡지의 광고를 취급했는데, 우리나라 광고 대행사의 효시라고 평가된다. 전반적으로 이 시기의 광고는 국내 자본가가 성숙하지 못한 관계로 대부분 외국인 상업 자본가에 의해 점유되었다.

- 일제시대의 광고 -

2) 일제시대의 광고: 1910-1945년

한일 합방 이후 우리 말 일간 신문은 총독부의 기관지로 바뀐 `매일신보`만이 남았다. 그렇지만 3. 1 운동 이후 식민지 정책이 문화 정치로 바뀌면서 1920년에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이 창간되었다. 이들은 광고부를 두어 광고 유치 활동을 벌였다고 한다. 당시에는 대체로 광고가 지면의 30%를 차지했으며, 신문사 전체 수입 가운데 광고가 30-40% 정도였다.
전쟁 말기에 이르러서는 수입의 비중이 25% 정도로 떨어졌다. `동아일보`에 게재된 광고 내용을 살펴보면, 조선 상품이 25%, 일본상품이 68%, 미국 상품이 6% 정도를 차지했다. 이는 국내 자본의 기업이 미약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계속 일본의 소비 식민지역할을 하였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1925년 무렵부터 한국 신문에 일본 광고가 더 증가했는데, 그만큼 일제의 경제 침략이 극성을 부렸음을 알 수 있다. 주로 잡화, 약품, 화장품을 중심으로 광고가 전개되었다. 당시의 광고 요금은 1행(1단이 110행) 60전이었으며 할인 관례가 있었다. 그리고 의약품 광고 가격이 다른 영업 광고보다 싼 요율의 적용을 받는 관례는 이때부터 비롯되었다.
`동아일보`는 1925년 8월 1일에 게재된 잡지 `개벽` 광고 때문에 신문이 매포 금지되는 시련을 겪는다. 1930년대에는 `포드` 자동차 광고도 등장했으며, 약품 광고 가운데 성병이나 정력제와 관련된 의약품들이 많았다. 우미관, 단성사, 조선극장 등의 연예 광고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도 1930년대 초의 일이고 보면 당시의 암울한 사회상에 대한 반작용을 보는 듯하다.

- 1950년대 중반의 광고 -
3) 광고 기반 조성기: 1945-1969년

1950년대는 일본 산업 자본가가 철수하고 국내 광고주는 아직 광고 물량을
공급할 정도로 성숙하지 못한 단계였다. 그러면서 신문사의 광고 수입도 급격히 줄어서(약 20% 정도) 거의 지대 수입에 의존할 정도였다. 그러나 6.25가 끝난 이후에 하강세를 극복하기 시작한다. `단사(댄서) 지급모집` 광고가 등장했는가 하면, `위스키`와 `휘스키`의 광고 경쟁이 치열해지기도 하였다. 1954년에는 백설표설탕, 1957년에는 삼양설탕이 선보인다.
1955년 신문 발행 부수를 보면 `동아일보`가 17만부, `경향신문`이 10만부,`한국일보`가 6만 5000부 정도였다. 광고료는 1단 1행을 기준으로 했는데, 1단은 170행으로 구성되었다. `한국일보`는 `광고 상담소`를 운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1959년에는 `광고 윤리 요강 및 게재 기준`도 발표했다.
1954년 12월 5일에 CBS(기독교방송)가 창설되었고 1956년 5월 12일에 HLKZ-TV가 출현하였다. 당시 국내에는 31대의 텔레비전 수상기밖에 없었기 때
문에 텔레비전 시대가 도래한 것은 아니었다.
1960년대에는 경제 개발 계획이 진척되었다. 1962년에는 조립 생산차인 새나라가 선보였으며, 1963년에는 신진자동차가 일본 도요타와 손을 잡고 코로나를 생산하였다. 맥주는 한 병에 100원이 넘어서서 소주, 약주, 청주에 비해 사치스러운 술에 속했다. 당시 극장의 입장료가 70원이었으니 말이다. 1963년부터는 삼양이 10원짜리 라면을 국내에 처음 선보여, 미원과 함께 식탁 문화에 변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모나미볼펜이 1회용 문화의 시작을 선포한다.
초기의 광고는 상표를 강조하기 위한 연호와 최고의 형용사를 동반하여 일방적으로 선전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활 활 활명수, 무궁 무궁 무궁화표, A ABC가 최고야 등. 오늘날과는 달리 상표 이름을 지을 때 `00표`라고 이름에 `표`자를 붙였다. 샘표 간장, 닭표 간장, 말표 고무신, 왕자표 신발, 곰표 밀가루, 번개표형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8164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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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이름 :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우리나라의 광고역사(광고 발달과정,발전과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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